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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의 불청객 “춘곤증” 극복하기
한국건강관리협회강원특별자치도지부 건강증진의원 원장 배 홍
 
춘곤증은 계절이 변화하는 시기에 온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쏟아지는 증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봄이 되면 겪는 증상으로 의학적으로 질병은 아니라 일종의 생리적 피로감입니다.

춘곤증은 특히 4~5월에 많이 나타나는데 생활 리듬이 깨지면 만성피로와 집중력 저하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는데 춘곤증을 극복하기 위한 원인 및 예방법과 증상, 대처법을 알아보고 춘곤증에서 슬기롭게 극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춘곤증 원인

현재 춘곤증의 원인으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봄철 기온이 상승하고 낮과 밤의 길이가 변화하면서 몸의 신진대사도 변화합니다. 몸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에는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는데 이 현상은 춘곤증의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춘곤증의 증상

1. 졸음과 수면 부족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봄철에는 환경이 밝아지고 활기차지면서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오후에는 졸음이 덮치는 경우가 많고 집중력이 저하되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 권태감과 식욕부진

피로와 졸음으로 인해 식욕이 줄어들고 음식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며 이에 따라 영양 섭취량이 감소하여 체력이 약화할 수 있습니다.

3. 소화불량 및 현기증

춘곤증으로 인해 소화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현기증과 같은 신체적 불쾌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불면증과 피로감

밤에 잠을 이루기 어려운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며 오후에는 피로감이 몰려와 나른함과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춘곤증 예방법

규칙적인 운동

봄철에는 운동을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체를 활성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춘곤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균형 잡힌 식습관 유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다양한 영양소 섭취와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공급받는 것이 좋으며 특히 비타민 B1과 비타민C를 포함한 식품을 선호하고 고단백 저지방 식품을 섭취하여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충분한 휴식과 수면

하루 8시간의 충분한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밤에 잠이 오지 않는 때에는 낮잠을 통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은 우리의 신체와 정신을 회복시켜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스트레스 해소

겨울에서 봄으로의 계절 변화와 함께 새로운 시작과 변화 등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명상, 요가, 호흡운동 등의 심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활용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춘곤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금연, 과음을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춘곤증에 좋은 영양성분

1. 비타민B

춘곤증을 극복하는 데에는 비타민B가 중요합니다. 특히 비타민B1, B6, B12는 에너지 생성과 신경 기능을 지원하여 피로를 줄이고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C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의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중요한 무기물질로 피로와 근육 경련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춘곤증으로 인한 근육 피로를 완화하고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마그네슘을 함유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연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연도 춘곤증에 좋은 성분입니다. 아연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여 피로를 줄여줍니다.

■ 춘곤증 시기에 피해야 할 음식

카페인 함유 음식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활기를 부여할 수 있지만 지속해서 섭취하면 수면 패턴을 깨트리고 피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수분 손실을 유발할 수 있어 춘곤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과도한 커피, 탄산음료, 에너지음료 등의 카페인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코올음료

알코올은 수면 패턴을 깨트리고 탈수를 유발하여 피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봄철에 알코올을 마시면 피로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한 알코올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고단백 음식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소화에 부담을 주고 아미노산을 체내에 축적하여 피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육류, 달걀, 닭가슴살 등의 고단백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당분 음식

과도한 당분을 함유한 음식은 혈당 수준을 급격하게 올리고 빠르게 내려가게 합니다. 이러한 혈당 변화는 에너지 수준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춘곤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 사탕, 과자, 달콤한 음료 등의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고지방 음식

고지방 음식은 소화에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고 소화가 더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춘곤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육류, 튀김 음식, 패스트푸드 등의 고지방 음식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을 이기는 방법은 다른 계절의 건강관리 방법과 특별히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영양 보충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편식을 피하고 봄나물을 포함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여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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